방치형 게임은 이제 그만
많은 방치형 게임들이 테스트에서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게임들은 런칭 후에는 CPI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리텐션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방치형 게임시장은 대중적이지 못함:
방치형 게임은 하이퍼캐쥬얼 게이머들의 일부에게만 어필한다. 한 마디로 틈새시장이라고 본다. 따라서 방치형 캐주얼 게임에관심 있는 특정 유저 그룹들이 게임을 초반에 인스톨 하고 나서부터는 CPI가 빠르게 증가하게된다.
방치형게임은 게임플레이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지 않음:
게임을 플레이하는 자체보다 메타게임에 포커스가 맞춰져있다.
여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한다:
남자 유저에게만 어필하는 게임을 만들면 안되고 모두에게 어필해야 한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모두에게 어필하는 게임에 광고비를 더 지출할 것이다.
Jelly Slingshot
잘한 점
게임플레이 장면(영상)만 보고도 곧 바로 이 게임의 목적이 무엇인지, 어떻게 플레이 해야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게임 디자인이 전반적으로 여성향이다. 남자 유저가 여성스러운 게임을 플레이 하는건 가능하지만 여자 유저가 남성용 게임을하는건 어렵다.
게임플레이가 매우 유저 친화적이고 유저를 배려한다. 스크린샷 에서 보다시피 죽는 경험을 매우 긍정적으로 묘사한예라고 할 수 있다. 게임에서 패배 할 경우에도 유저로 하여금 별들을 최대한 많이 모아서 고득점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잘 못한 점
창의성 부족
게임플레이 방식이 이미 수천번은 본 방식이다. 이미 존재하는 게임플레이를 개선하기 보다는 새로운 트렌드의 선구자가 되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