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3일 수요일

디자인에서 색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원문: https://tubikstudio.com/color-in-design-influence-on-users-actions/
파파고로 초벌 번역한 후 이상한 문장만 제가 직접 다시 번역했습니다.

이 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브랜드 디자인에서, 색상 선택이 사용자 행동에 미치는 연관성과 영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모든 곳에서 다양한 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주변의 물건들을 자세히 본다면, 그것들은 많은 색과 명암으로 여러분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매일의 일상이 얼마나 화려한지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지만 색은 우리의 행동과 감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글은 색 심리학이라고 불리는 이 문제를 연구하는 과학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색상의 의미를 정의하고 디자인에 적합한 색상을 선택하는 몇 가지 팁을 검토해보겠습니다.


색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요?

색이 인간의 기분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우리가 보통 알아차리지 못하는 동안 우리의 마음은 색깔에 반응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눈이 색을 감지하는 순간, 그것은 내분비계에 신호를 보내는 뇌와 연결되어 기분과 감정의 변화를 주는 호르몬을 방출합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반응의 특이성을 연구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미 배울 만한 많은 이론들이 있습니다. 색 심리학은 사업, 마케팅, 디자인을 포함한 많은 산업에서 도움이 됩니다.
제품의 성공 여부는 디자인에서 선택한 색이 큰 영향을 줍니다. 적절하게 선택한 색상은 사용자의 마음이 움직이고 행동을 하게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Colorcom이 제공한 연구에서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잠재적인 판단을 내리는 데 90초 밖에 걸리지 않으며, 62%~90%가 색을 보고 평가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색 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제품을 개선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하게 선택한 색상이 제품의 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색의 의미

사용자에게 적절한 톤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의도한 행동을 하게 하려면, 디자이너는 어떤 색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디자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좀 더 확대된 색상의 의미 목록을 준비했습니다.

빨간색 (Red)

빨간색은 보통 열정적이고, 강하고, 또는 공격적인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빨간색은 사랑, 자신감, 열정 그리고 분노 등 좋은 상징과 나쁜 상징을 둘 다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빨간색을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주의를 끄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반응을 피하기 위해 빨간색을 적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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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황색 (Orange)

주황색은 활기차고 따뜻한 색으로 흥분된 느낌을 줍니다. 주황색은 빨간색의 힘과 노란색의 친근함이 결합되었기에, 삶에 대한 동기, 열정, 그리고 사랑의 감정을 가져다 줍니다. 디자이너들은 창의성과 모험 정신을 주고 싶을 때 이 색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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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색 (Yellow)

노란색은 햇빛, 기쁨, 따뜻함을 상징하는 행복의 색입니다. 노란색은 가장 눈에 잘 띄는 색으로 여겨집니다. 게다가, 가장 강력한 심리적 의미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에서 노란색을 보는 사용자는 영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노란색은 불안감이나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반응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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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 (Green)

녹색은 흔히 자연, 균형, 조화의 색이라고 합니다. 녹색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기분을 새롭게 합니다. 또한, 녹색은 성장과 경험의 표시입니다. 대부분의 다른 색깔들보다 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만 때때로 물질주의와 관련되기도 합니다. 녹색의 디자인은 자연과 연결된 제품에 완벽하게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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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색 (Blue)

파란색은 신뢰의 색이기 때문에 종종 기업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사용합니다. 대체로 신뢰도를 보여주며 사용자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원한 색으로, 그것은 또한 거리감과 슬픔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그것을 균형 있게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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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색 (Purple)

많은 왕들이 자주색 옷을 입었기 때문에 왕족과 부와 오래 연관되어 있으며, 그것은 몇몇 사치스러운 제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유용합니다. 자주색은 신비함과 마법의 색이기도 합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의 에너지를 섞어서 힘과 안정성의 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보라색을 많이 쓰면 사용자의 정신이 산만해 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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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홍색 (Pink)

분홍색은 희망, 감수성, 로맨스의 색입니다. 분홍색은 빨간색보다 훨씬 부드러워서 무조건적인 사랑의 느낌을 자아냅니다. 분홍색은 젊은 여성의 느낌과 매우 강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서비스 대상이 대부분 소녀들과 젊은 여성들일 경우, 효과적인 색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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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색 (Brown)

갈색은 생명의 어머니인 지구와 같은 안전과 보호의 색입니다. 디자이너들은 보통 갈색을 매우 밝은 색에서 짙은 색까지 다양한 색조로 사용합니다. 갈색을 사용한 디자인은 따뜻함과 편안함을 가져다 줍니다. 또한, 그것은 경험과 확신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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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색 (Black)

검정색은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검정색은 비극적인 상황과 죽음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검정색은 신비로운 감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전통적이기도 하고, 현대적이기도 하고, 진지하기도 합니다. 모든 것은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색깔과 매치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검정색은 다른 색과 잘 매치되기 때문에 배경으로 쓰기에 이상적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이 색 대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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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색 (White)

흰색은 순수와 순결을 의미하며, 화려함과 명쾌함을 뜻하기도 합니다. 흰색은 종종 사람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백지 한 장을 연상시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흰색은 고립감과 공허함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흰색은 일반적으로 가독성이 중요한 부분인 리소스에 대한 배경색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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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에서 색의 의미

색은 제품의 시각적 외관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에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딩에서 색은 일반적인 이해보다 더 직접적인 의미를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은 몇 가지 단어로 간단히 설명되기도 합니다. 그에 대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빨간색 - 자신감, 젊음, 힘
  • 주황색 - 친절함, 따뜻함, 넘치는 에너지
  • 노란색 - 행복, 낙천, 온기
  • 녹색 - 평화, 성장, 건강
  • 파란색 - 신뢰, 보안, 안정감
  • 자주색 - 고급스러움, 창의성, 현명함
  • 검정색 - 믿음, 정교함, 풍부한 경험.
  • 흰색 - 단순함, 차분함, 깨끗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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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설정

시각적인 인식은 모든 사람마다 다릅니다. 디자이너들은 나이, 문화, 성별과 같은 요소들 때문에 색의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어떤 물건이든 간에 사람들의 선호도는 살면서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옷, 음악, 색 등 많은 부분들이 말입니다. 그것은 평생 동안 우리에게 일어나는 정신적, 육체적 변화 둘 다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어릴 때는 노란색을 상당히 좋아하지만, 어른이 되면 덜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처럼 말이지요.
Faber Birren은 자신의 작품인 Color Psychology and Color Therapy에서 이것을 설명합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긴 파장의 색(빨간색, 주황색, 노란색)보다 짧은 파장(파란색, 녹색, 보라색)의 색조를 더 선호합니다." 아이들과 어른 사이의 또 다른 차이점은 아이들은 좋아하는 색을 빨리 바꿀 수 있다는 것이고, 반면에 어른들의 색 선호도는 보통 잘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디자이너들은 많은 문화적 차이가 있고 색 인식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때때로 문화는 색을 다양하게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서구 국가에서 흰색은 행복과 순결을 의미하지만,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는 죽음을 상징합니다. 여러분은 여러 나라에서 색의 의미가 얼마나 다른지 많은 예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색 선호도의 또 다른 점은 성별입니다. 많은 색 연구가 수년간 이루어졌고, 많은 사람들은 여성과 남성의 색 선호도가 현저하게 다르다고 말합니다. Color Assignment 그룹은 이 주제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했으며 많은 디자이너들은 이미 그 결과를 창작 과정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연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을 정리했습니다.

파란색을 가장 많이 선호합니다. 남녀노소 모두 파란색을 선호하는 색으로 생각합니다. 짙은 청색, 하늘색, 녹주석색, 수레국화 파란색, 청옥색(사파이어) 계열의 색조가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갈색과 주황색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남성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없는 색이며, 여성들 사에서는 두 번째로 꼽혔습니다.

시원한 컬러를 선호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일반적으로 파란색, 초록색, 그리고 그들의 옅은 색을 선호합니다.

여자들은 옅은 색을 좋아합니다. 남성들이 원색이나 음영이 있는 색을 선호하고, 여성들은 옅은 색을 좋아합니다.

남자들은 무채색을 더 좋아합니다. 흰색, 검은색, 회색은 중성 색이고 남자들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선택합니다.

선호하는 색



좋아하지 않는 색



고려해야 할 점

색 심리학은 이해하고 배우기에 다소 복잡합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자이너의 효율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고려할 유용한 목록이 나옵니다.
  • 색을 현명하게 선택하세요. 그들은 사용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칩니다.
  • 디자인과 색상이 올바른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지 확인하십시오.
  • 목표 대상을 공부해야 합니다. 색 선호도와 의미는 나이, 성별, 그리고 문화를 포함한 많은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 일부 색상은 다른 장치의 화면에서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추가 테스트는 꼭 해야 합니다.
  • 목표 대상의 대표자와 함께 UI 색을 테스트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인식하기 가장 좋은 방법으로 색 조합을 현명하게 만드세요.

추천 읽을 거리

다음은 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는 분들을 위해 추천할 수 있는 책과 기사입니다.
Responding To Color
Birren, Faber., Color Psychology and Color Therapy.
Color Theory for Designers, Part 1: The Meaning of Color
Color Associations
Why Color Matters
The Psychology of Color in Marketing and Branding
Canva Colors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