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토리얼 / 도움말 / 온보딩의 차이
1. 튜토리얼
튜토리얼 화면은 코치 마크라고 하여, 서비스 앱 초기 실행 시, 인터렉션 가이드나 해당 서비스를 안내하는 화면을 말합니다. 그밖에 도움말은 물음표 버튼을 선택 시, 레이어 팝업 형태로 특정 기능 혹은 콘텐츠에 대한 추가 안내 혹은 설명을 할 경우에 제공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2. 도움말
UI가 위젯에 늘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도움말 메뉴를 별도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특정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학습성, 인지성을 고려하여 위치와 세부 UI를 결정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툴팁 UI라고도 불립니다.
3. 온보딩
온보딩이란, 사용자가 처음 접하는 시스템에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을 말합니다. 슬랙의 슬랫봇처럼 점차적으로 익숙하게 하나씩 알게 합니다. 하나하나씩 사용자에게 가이드를 주는 것을 말하지요. 튜토리얼 슬라이드 몇 장으로 안내하는 것으로 기능을 순차적으로 적시에 공개합니다.
"우리가 이런 복잡한 기계를 잘 다루는 이유는 이미 머릿속에 개념적 모델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운전이 자동화된 행위를 주목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 비디오, 강사 등을 통해 운전 교육을 받는다. 운전이 빠른 차량을 다루는 기술을 요하는 복잡한 행위이긴 해도 운전과 관련된 큰 틀의 문화적 규범과 법률사항을 이해한다면 누구라도 숙달할 수 있는 것이다."
- 도널드 노먼, 인용 –
- 도널드 노먼, 인용 –
댓글 없음:
댓글 쓰기